면접 질문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노엠디엔 2023. 2. 23. 11:56

Framework(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는 뼈대나 기반구조를 뜻하고,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된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소프트웨어에서의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 이라 할 수 있으며, 완성된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프로그래머가 완성시키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객체 지향 개발을 하게 되면서 통합성, 일관성의 부족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의 특징

  • 특정 개념들의 추상화를 제공하는 여러 클래스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추상적인 개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이 작업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 컴포넌트들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  높은 수준에서 패턴들을 조작화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Library)

라이브러리는 단순 활용가능한 도구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에서 호출하여 사용, 클래스들의 나열로 필요한 클래스를 불러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코드를 재사용하기 쉽다.
  • 코드의 내용을 숨겨기술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  이미 구현되어 있는 기능들을 가져다 쓸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컴파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는 미리 컴파일되어 있어 링킹만 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다)

 

 

 

 프레임워크 vs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는 단지 미리 만들어준 반제품이나,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추상 라이브러리의 집합이 아니다. 프레임워크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려면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야 한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애플리케이션 흐름을 직접 제어한다.
단지 동작하는 중에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 능동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뿐이다.

반면에 프레임워크는 거꾸로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용된다.
프레임워크에는 분명한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되어 있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프레임워크가 짜 놓은 틀에서 수동적으로 동작해야 한다.

- 토비의 스프링中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는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누구에게/어디에 있는가에 있습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의 Flow(흐름)를 누가 쥐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스스로가 쥐고 있으며 사용자는 그 안에서 필요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반면에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라이브러리는 라이브러리를 가져다가 사용하고 호출하는 측에 전적으로 주도성이 있으며 프레임워크는 그 틀안에 이미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내재(내포)하고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가져다가 사용한다기보다는 거기에 들어가서 사용한다는 느낌/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애플리케이션 흐름을 직접 제어합니다.

단지 동작하는 중에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 능동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뿐입니다. 

반면에 프레임워크는 거꾸로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보통 프레임워크 위에 개발한 클래스를 등록해두고, 프레임워크가 흐름을 주도하는 중에 개발자가 만든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사용하도록 만드는 방식입니다.

프레임워크에는 분명한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프레임워크가 짜놓은 틀에서 수동적으로 동작해야 합니다

 

제어의 역전이란
어떠한 일을 하도록 만들어진 프레임워크에 제어의 권한을 넘김으로써 클라이언트 코드가
신경 써야 할 것을 줄이는 전략입니다
.

이것을 제어가 역전 되었다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클라이언트 코드가 라이브러리의 메소드를 호출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프레임워크를 규정하는 특성은 프레임워크의 메소드가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 한다는데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쉽지만, 의문이 생깁니다. 

대체 어떻게 프레임워크가 나의 메소드를 호출하는가에 대한 의문입니다. 

제어를 역전시키는 (프레임워크가 나의 코드를 호출 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은 프레임워크의 event, delegate 에 나의 메소드를 등록 시키는 것입니다. 

전달되는 인자와 반환 형식만 일치 한다면, 프레임워크 코드는 내가 작성한 객체와 타입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등록된 메소드만 감지하여 실행 invoke 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프레임워크에 정의 되어 있는 인터페이스 interface, 추상타입 abstract 을 나의 코드에서 구현, 상속 한후 프레임워크에 넘겨주는 것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인터페이스와 추상을 알고 있으므로 내가 하고자 하는 일련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객체를 프레임워크에 주입하는 것이고, 이를 의존을 주입 dependency injection 한다고 합니다.

 

정리 : 프레임워크는 뼈대나 기반구조를 뜻하고, 제어의 역전 개념이 적용된 대표적인 기술이다. 

제어의 역전이란 어떠한 일을 하도록 만들어진 프레임워크에 제어의 권한을 넘김으로써 클라이언트 코드가
신경 써야 할 것을 줄이는 전략입니다.
라이브러리는 단순 활용가능한 도구들의 집합을 말한다.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에서 호출하여 사용, 클래스들의 나열로 필요한 클래스를 불러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는 제어 흐름에 대한 주도성이 누구에게/어디에 있는가에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스스로가 쥐고 있으며 사용자는 그 안에서 필요한 코드를 짜 넣으며 반면에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bradbury.tistory.com/224

https://webclub.tistory.com/458

https://cocoon1787.tistory.com/745